빨간펜 수학의 달인, 겨울방학 수학성적향상 공부법 제시 새학년 준비, 겨울방학은 비움이 아니라 채움의 시간
겨울방학 동안 학습 태도나 성적 등이 크게 달라지는 학생들이 종종 있다. 상대적으로 시간적 여유가 있는 겨울방학을 느슨하게 보낼 경우 학기 중 길렀던 공부 습관이 흐트러져 새학년에서 학습 공백을 느끼기 쉬워 주의해야 한다.
특히 기초를 바탕으로 개념을 확장해나가는 계통 학습이 중요한 수학의 경우 겨울방학 동안 부족한 영역을 보충해 다음 학년을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빨간펜 수학의 달인은 겨울방학을 효과적으로 보낼 수 있는 자기주도학습 수학공부법을 제시하며 주목받고 있다. 수학의 달인은 먼저 겨울방학 동안 전국 단위 수학 성취도 평가를 실시해 학생의 현재 위치와 취약점을 분석하고 파악해, 부족한 부분을 충분히 보충하고 새학년을 맞이하도록 도와준다.
또한 자기주도적 공부 습관을 기를 수 있는 레벨업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의 수학 실력과 학습에 대한 비전, 공부 습관 등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학습 전략을 제시한다. 세부적으로는 학습 계획 시트지, 복습/예습 프로그램과 문장 독해 능력을 키워주는 독서 노트 등을 제공하여 건강한 공부습관을 길러주며 수포자로 빠지는 것을 막아준다.
수학의 달인은 2017년부터 시행되는 개정교육과정에 맞춰 교재를 개편해 한층 업그레이드된 학습 로드맵을 제시한다. 초등1~2학년 진도를 반영해 개념 설명 및 코너 구성을 새롭게 하고, 그에 맞는 문제도 신규로 선보인다. 특히 오프라인 교재인 교과서 달인에서는 교과서 단원 내 차시를 연결한 내용을 토대로 문제를 구성하고, 실생활에 초점을 맞춘 스토리텔링수학에 중점을 둬 저학년이 보다 쉽고 재미있게 수학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융합형 문항과 사고력 문항을 추가로 구성해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했다. 현재 전국 수학의 달인 회원들은 개정교육과정에 맞춰 개편된 초등 1~2학년 교재를 사용 중이다.
이와 관련해 수학의 달인 이수호 팀장은 "겨울방학 동안 자기주도학습 태도를 기르고 수학의 부족한 부분을 완벽히 보충함으로써 다음 학년에 대한 자신감을 길러야 한다"면서 "그런 의미에서 겨울방학은 비움이 아닌 채움의 시기여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빨간펜 수학의 달인에서는 방학시기 학부모들의 학습 고민을 날려줄 전국 단위의 대규모 학부모 설명회를 개최한다. <수학 100점, 엄마가 만든다>, <우리 아이 수학약점> 등을 집필한 서울동산초등학교 송재환 교사를 초청, 2월 18일(토) 성남 아트센터에서 `초등공부 불변의 법칙`이라는 주제로 학부모 설명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초등 자녀를 둔 학부모에게는 수학공부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돼 학부모들의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