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의 달인 뉴스를
확인하세요

언론홍보

[동아일보] 내 수준에 딱! 맞춤형 교재로 수학짱 됐죠
2012.07.17








내 수준에 딱! 맞춤형 교재로 수학짱 됐죠

'수학짱'이 말하는 공부 비법



초중생과 학부모에게 늘 ‘골칫거리’인 수학. 학년마다 기초를 탄탄히 하면서 자신이 특히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을 집중 보완하는 ‘맞춤형 학습’이 이뤄져야 성적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경기 푸른초 6학년 김아림 양(12)과 경기 불곡초 5학년 정윤영 양(11)은 자신에게 꼭 맞는 학습시스템을 통해 ‘수학 우등생’으로 올라선 경우. 이들은 교원 초중등 수학 전문 교실 ‘빨간펜 수학의 달인’에서 공부하며 자신만의 ‘아킬레스건’을 극복했고, 수학에 더욱 재미를 붙이게 됐다고 말한다. 두 학생의 수학공부 비법을 들어봤다.



○ 출발점이 달랐던 두 학생의 고민

김 양이 수학의 달인을 찾은 것은 5학년 1학기 기말고사를 막 치른 지난해 12월. 학교시험에서 40∼60점대 중하위권 성적을 받아오던 김 양은 몇몇 학원에서 수업을 들었지만 당장 학교수업을 따라가는 것조차 어려웠다.

반면 정 양은 올해 3월 수학의 달인을 찾았을 때 이미 학교시험에서 거의 틀리는 문제가 없을 정도로 상위권이었다. 정 양은 수학경시대회에 출전하기로 마음먹고 6학년 과정을 미리 공부하면서 동시에 자신의 취약점도 보완하고 싶었다. 하지만 몇몇 영재학원을 다녀봐도 자신에게 딱 맞는 학습시스템을 찾기란 힘들었다.



○ 내게 꼭 맞춘 수준으로 학습

수학의 달인을 찾은 김 양과 정 양은 진단평가를 통해 자신의 수준을 측정한 뒤 이에 맞는 교재를 제공받아 공부했다. 진단평가 결과 총 7단계 레벨 중 가장 낮은 수준인 ‘레벨1’을 받을 만큼 기초가 부족했던 김 양. 그는 ‘교과서 달인’ 교재로 학교수업을 따라가면서 매일 별도로 제공되는 연산학습지로 초등 3, 4학년 과정을 다시 공부했다.

틀린 문제는 이후 제공되는 유사 유형의 문제로 집중 보강했다. 문제 이해력, 식 세우기 능력, 주관식·서술형 풀이 능력 등 기초 수학능력이 늘기 시작했다.

한편 정 양은 6학년, 중학 수학을 미리 공부하면서 연산능력, 풀이과정 서술능력 등 부족한 능력을 훈련했다. 정 양은 자신의 의욕에 맞게 선행학습을 하게 되자 수학공부에 더 큰 재미를 느낄 수 있었다.



○ 문장은 도형으로, 도형은 문장으로!

최근 치른 6학년 1학기 기말고사에서 92점을 기록할 정도로 수학성적이 크게 향상된 김 양. 그 비결은 학교시험에서 비중이 느는 서술형 문제 풀이를 집중 훈련한 것에 있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의 개념을 제대로 서술할 수 없었던 김 양은 ‘서술형 오답노트’ 작성으로 승부를 걸었다. 또 문제가 잘 이해되지 않는 문제는 직접 그림으로 나타내 풀이방법을 고민했다.

김 양을 지도한 최성미 수학의 달인 푸른마을포스코점 원장은 “긴 문장으로 된 문제는 그림으로 그리고, 도형·그림 문제는 문장으로 서술하는 연습을 시킨 것이 고난도 문제 및 서술형 문제 정복의 비결이었다”고 소개했다.

문제풀이과정을 꼼꼼히 서술하는 연습은 정 양에게도 핵심과제였다. 경시대회 대비 문제를 풀 때 연산 실수가 종종 발생했던 것. 정 양도 이를 극복하기 위해 노트에 풀이과정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는 연습을 시작했다. 결국 정 양은 올 1학기 치러진 교내 수학경시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최근에는 2012 국제수학경시대회(IMC) 본선에서 은상을 수상해 다음 달 우승컵에 도전한다.

정 양을 지도한 배영숙 수학의 달인 성남구미점 원장은 “자신의 의욕에 맞게 초6, 중학 수학을 미리 공부하면서 부족한 연산·서술 능력을 보완할 수 있도록 맞춤형 학습을 제공한 것이 정 양이 ‘수학짱’이 된 비결”이라고 말했다.




:: 초중등 수학 전문 교실 ‘빨간펜 수학의 달인’ ::

교원의 초중등 대상 수학 전문 교실인 ‘빨간펜 수학의 달인’은 자체 진단평가를 실시해 학생의 학교수업 이해도, 연산 능력, 서술형문제 풀이능력 등을 점검한 뒤 맞춤형 교재를 매일 제공한다. 교재는 학교수업 내용을 익히는 ‘교과서 달인’과 연산학습, 주간학습 등 개인별 학습교재로 구성된다. 따라서 모든 학생은 서로 다른 문항과 분량의 교재로 공부하게 되며 같은 학년 학생일지라도 각자 진도와 난도가 다르다. 총 30만여 개의 문제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1700단계로 세분된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강훈 기자
ygh83@donga.com

출처 _ 동아일보 신나는공부 (2012. 07. 17)

 



닫기

수달이 궁금한 예비원장님

가맹비는 얼마인가요?
프로모션 진행 여부와 원장님 상황에 따라 다양한 혜택과 변동이 있습니다. 자세한 가맹비는 담당 지사장님 또는 창업 설명회에서 상담해드리겠습니다!
교육 사업 유경험자가 아니어도 가능한가요?
수학의 달인은 경험이 없어도 학생에 대한 애정, 교육에 대한 열정이 있는 분이라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본사에서는 신규원장님을 위해 체계적인 입문교육을 지원하며 지사 OJT교육, 매월 스터디 모임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지원 사항은 무엇이 있나요?
본사에서 지속적으로 프로그램, 학원 운영에 대한 교육을 지원합니다. 또한 수달의 강점인 그룹 문화를 통해 기존 원장님의 노하우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혜택과 본사 지원은 가맹안내에서 더 상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